카카오 이모티콘이 날이 갈수록 발전하고 다양한 이모티콘이 많이 생기고 있다. 사용자들은 이모티콘은 3000원 이하로 구매해서 대략 15개의 이모티콘을 사용하고 있는 요즘, 카카오톡의 이모티콘이 어떻게 활용이 되고 있는지, 또 구매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고, 카카오가 처음 이모티콘을 시작하게 된 계기 및 영업 이익과 어떻게 이모티콘을 시작하게 되었고 처음 앱을 사용했을 때의 과정을 간략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이모티콘 구매 경로 알아보기
카카오톡 이모티콘은 스토에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매주 업데이트되는 다양한 이모티콘을 스토에서 찾고 선택하면 구매할 수 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 후, 이모티콘 클릭, 그 후 채팅방에 들어가서 텍스트 입력창에 스마트 이모티콘을 클릭 후 하단의 이모티콘 스토어 아이콘을 클릭하면 곧바로 이모티콘을 사용할 수 있다.
2. 카카오의 첫 발걸음 시작 과정
카카오의 매출과 영업이익은 카카오 서비스 초창기 시즌인 2013년도에는 아주 비미하게 출발을 했다. 하지만 2019년 작년 기준으로는 3조 800억을 넘기면서 실적은 주가 상승으로 이어지고 말 그대로 승승장구하는 발판을 마련해 지금까지 이어가고 있다. 한국에서 SNS 관련해서 카카오처럼 승승장구한 앱이 없을 정도로 독보적으로 앞서 나가고 있다.
처음 카카오 앱을 시작했을 당시, 초기에는 모바일은 돈이 안된다는 평가가 정말 많이 있었다. 하지만 그동안 카카오에는 항상 의문이 있었고 그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서 소비자들, 사용자들의 편리성을 위해서 모바일 시대의 주인공을 차지할 수 있었다. 실제 카카오는 카카오톡으로 수익을 낼 생각이 없어 보였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하지만 카카오톡 채팅 기반 광고에는 손을 대지 않았지만, 카카오 측에서는 정보를 찾는 곳인 포털과 달리 메신저는 사적인 공간이라는 성경이 강해서 섣불리 광고를 붙이기 어렵다고 밝혔다. 이제는 카카오톡 채팅 목록 상당에 광고를 띄우고 내부적으로 축적된 데이터로 학습된 인공지능을 활용해서 사용자가 경험을 해치지 않는 광고 누출의 적정선을 선택해서 큰 불편함을 겪지 않도록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런데 이와 다르게 최근에는 카카오톡의 무리한 광고와 무분별한 수익적 홍보 때문에 불편을 겪는 사용자도 많아지고 있는 게 현실이다. 사용자들은 자기가 채팅을 하고 상대방과 대화를 나누러 온 것이지 광고를 시청하고 다른 것을 하기 위해서 카카오톡을 사용하는 게 아니다.라는 의견이 최근 들어 속속 나오고 있는 게 현실이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카카오는 사용자들과의 합의를 통해서 중립을 지켜 카카오 회사도 이득을 보고 사용자들도 편리하게 채팅을 사용할 수 있는 서로 상생하는 기업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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